• 최신발행학술지
  • 여성과 역사이 권호에 11 개 논문이 있습니다.
  • 학회소개 ▶
  • 안녕하십니까? 

    한국여성사학회 홈페이지(온라인 논문투고 및 심사시스템)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국여성사학회는 2004년 9월에 설립되었습니다. 초대회장에는 이화여대 사학과 이배용 전 이화여대 총장이 선출되었습니다. 한국여성사학회의 창립은 한국에서 개최된 제9회 세계여성학대회(2005년)를 준비하면서 여성사 패널을 조직하게 된 것이 계기가 되었습니다.

     

    한국사, 동양사, 서양사 분야에서 개별적으로 연구를 수행해오던 여성사 연구자들이 함께 모여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여성사와 관련된 분야의 학술활동을 증진하며, 회원간의 협력과 네트워킹이 필요하다는데 공통의 인식을 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한국여성사학회는 10년이 넘는 기간동안 많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2005년도 세계여성학대회에서 조직한 여성사 패널을 성황리에 마친데 이어 정기적으로 개최되는 세계역사학대회, 세계여성사대회에 꾸준히 참여하여 논문을 발표하고 국제적 연구 동향에 관심을 기울이며 외국학자들과 교류하고 있습니다.

     

    2011년도에는 한국여성사학회의 주도로 한국에서 한중일 3국의 여성사 관련 연구자들이 모여 제1회 한중일 여성사 학술대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이후 격년마다 한중일 여성들이 번갈아 가며 한중일 여성사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2013년에는 일본, 2015년에는 중국에서 개최되었고, 2017년에는 한국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국내적으로도 2006년도에 여성사학회, 여성문학학회, 여성철학회가 공동으로 제1회 문사철 여성주의 인문학 학술대회를 개최하였고, 이후 격년으로 세 학회가 문사철 여성주의 인문학 학술대회를 공동 개최하여 관련 학문분야 학자들과의 교류에 힘쓰고 있습니다.

     

    회원, 이사진의 회비를 중심으로, 때로는 국가기관에서 예산을 지원받아 학술지 발행, 학술대회 개최, 연구 프로젝트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월례연구발표회와 워크숍을 열고, 학술지 <여성과 역사>를 연 2회(6월, 12월) 정기간행해오고 있습니다. 

     

    한국여성사학회는 학술 행사와 사업을 통해 한국에서 여성사 연구가 뿌리를 내리고 확산될 수 있도록 연구 활성화의 촉매 역할과 연구자들의 의사소통의 장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의 사업들이 더욱 공고해지며, 세계적인 여성사학자들과 교류하고 네트워킹을 구축하여 한국여성사의 질적 양적인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고, 한국 역사학계에서 여성사를 위한 자리매김에 기여하게 되기를 바랍니다.

     

    여성사 연구는 전통적인 역사서술 방식에서 탈피하여 수평적 양성평등의 입장에서 역사학 지식을 풍부하게 생산하고 대중화하는데 필요하며, 미래지향적인 인문학 발전에 기여할 것입니다. 

     

    한국여성사학회의 활동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 주시고 따뜻한 격려와 아낌없는 지도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은  한국여성사학회 홈페이지에 게시되어 있는 제2대 한국여성사학회 회장  박진숙 선생님의 인사말을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